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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문법론] 9장 품사의 통용

9. 품사의 통용


품사의 통용: 단어 가운데 하나 이상의 문법적 성질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

(1) ㄱ. 명조류: 나도 참을 만큼 참았다.<명사>/ 나도 그 사람만큼 뛸 수 있다.<조사>

    ㄴ. 수관류: 그 애는 을 배우면 을 안다.<수사>/ 사람이 말을 한다.<관형사>

    ㄷ. 형동류: 오늘은 달이 매우 밝다. <형용사>/ 벌써 날이 밝는다.<동사>

    ㄹ. 부감류: 바람이 아니 분다.<부사>/ 아니! 어디 가겠단 말이냐.<감탄사>  

· 품사 전성(영파생)으로 이해한다면, 으뜸되는 품사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 기준 설정이 어렵다.


통용 유형:

  ㄱ. 명관류: 접미사 的이 붙은 말은 그대로 쓰이면 관형사, 조사가 붙으면 명사.

        그는 이지적이다.<명사>/ 그는 이지적 인간이다.<관형사>

  ㄴ. 명부류: 길이, 높이, 처음, 자연, 평생 등

        그의 한 평생이 행복스러웠다.<명사>/그런 이야기는 평생 처음 듣는다.<부사>

      참고) 부명류?: 서로, 모두, 더러, 다

  ㄷ. 명감류: 만세를 누리소서!<명사>/ 만세! 월드컵 우승 만세!<감탄사> 

  ㅁ. 명조류: 대로, 만큼, 뿐 등

        들은 대로 다 적었다.<명사>/ 내 말대로 하여라.<조사>

  ㅂ. 대부류: 처소의 지시대명사 ‘여기, 거기, 저기, 어디’ 등

        거기어디예요?<대명사>/ 나도 거기 갑니다.<부사>

  ㅅ. 수관류: 수관형사와 형식이 같은 수사

        일곱아홉을 더하여라.<수사>/ 일곱 사람이 아홉 군데를 맞았다.<관형사>

  ㅇ. 형동류: 크다, 붉다, 밝다, 설다, 맞다, 늦다, 굳다 등

        마음이 크다.<형용사>/ 아이들이 큰다.

  ㅈ. 조부류: 보다

        네가 나보다 낫구나.<조사>/ 보다 나은 생활을 해 보자.<부사>

      참고) 부조류?: 같이  ‘소같이 미련한…’

  ㅊ. 부감류: 아니

        오늘은 바람이 아니 분다.<부사>/ 아니, 이럴 수가 있단 말인가?<감탄사>


통용의 원인:

1) 품사 분류의 임의성: ‘명관류’나 ‘수관류’의 경우 모두 명사나 수사로 설명할 수 있다.          ‘형동류’도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지 않으면 문제가 해소된다.

2) 通時的 변화 과정: ‘명조류’는 의존명사가 조사로, ‘조부류’는 조사가 부사로 변화한 것.

3) 의미상의 특성: ‘부감류’, ‘명부류’, ‘대부류’.

4) 불명확한 이유: 품<명사>/품다<동사>, 띠<명사>/띠다<동사>, 신<명사>/신다<동사>

[특강 1] 조사 범주 규정


문제점 

- 조사들 사이에 불변화사라는 것을 제외하면, 의미상․기능상 공통점이 없다.

- 품사 분류의 기준을 ‘형태, 기능, 의미’로 삼는 한, 조사는 품사로 묶일 근거가 없고, 절충적 문법 모형은 파탄이 난다. 종합적 문법 유형만이 대안으로 남는다.


해결책

- 조사 정의들에서 나타나는 공통점: ‘분포’에 대한 언급이 있다. 이 분포를 조사 정의에 활용한다.

- 분포는 다른 언어의 품사 정의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준으로 사용된다.

- 그러나 분포조차 공통점을 쉽게 보여주지 않는다.

- 조사의 분포:

(1)  조사 출현 환경

    ㄱ. 명사구 뒤

    ㄴ. 부사 뒤

    ㄷ. 어미 뒤

      1. 비종결어미 뒤

      2. 종결어미 뒤


(1ㄱ)에서만 출현할 수 있는 것들: 1 류 조사


(2) 1 류 조사의 목록

   께서, 께옵서, 의, 에게, 한테, 으로서, 으로써, 하고, 처럼, 이랑,

   마따나; 마저, 서껀, 마다, 이란, 깨나; 아/야, 이여; 이/가 등.



(1ㄷ-2)의 환경을 제외한 다른 환경에서 다 출현 할 수 있는 조사들: 2 류 조사

     많아 그 목록을 제시하지 않는다.

(1ㄷ-2)의 환경에서만 출현할 수 있는 조사들: 3 류


(4) 3 류 조사의 목록

     마는, 그려


위의 모든 환경에서 출현할 수 있는 조사: 4 류.


(5) 4 류 조사의 목록

    요


- 원형적 범주화.

- 고전적 범주화: 포화범주 뒤.

    자립형식 뒤가 아닌 이유: ‘깨끗도 하다, 똑똑도 하다’ 때문.

    포화범주: 논항을 필요로 하지 않는 범주. 체언, 절, 부사 등.

[특강 2] ‘이다’의 범주 규정


- ‘이다’의 문제: ① 명사구 뒤에 붙어 그 명사구를 (의미상의) 서술어로 만든다.

                  ② ‘이’가 모음 뒤에서 생략될 수 있다.

                  ③ 명사구와 ‘이다’가 음운론적 단어를 이룬다.

                  ④ ‘아니다’와의 관계.

                  ⑤ 꼴바꿈한다.


- ‘이다’에 대한 제반 논의

1) 지정사설, 의존형용사설: ‘이다’가 독립적인 서술어임.

  장점: ‘이다’가 서술어가 됨으로써, 국어의 모든 문장은 용언이 서술어가 된다는 주장을          할 수 있게 됨. ‘아니다’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음. 즉, 문법 서술이 간편함.

  단점: ① ‘이다’ 자체에 의미가 없다.

        ② 어간일 ‘이-’가 모음 뒤에서 생략된다. “돌이가 바보다”

        ③ 명사구와 ‘이다’가 음운론적 단어를 이룸. “너희 이제 끝이다[끄치다].”

        ④ ‘아니다’ 앞의 명사구는 ‘이/가’와 통합이 되나, ‘이다’ 앞에서는 불가능.

2) 서술격조사설: ‘이다’는 서술격조사이다.

  장점: 위 단점 해소.

  단점: ① 격 개념에 위배. 격은 어떤 다른 것이 부여하는 것.

        ② 유일하게 활용하는 조사.

        ③ ‘아니다’와의 관련성 포착 불가능.

3) 서술어미설: ‘이다’는 명사의 어미이다.

   장점: 위 단점 해소.

   단점: ① 체언과 용언의 경계 파괴.

         ② ‘이다’ 앞의 명사가 관형어 수식을 받는다는 것 설명 불가.

                “철수는 멋진 청년이다.”

         ③ ‘아니다’와의 관련성 포착 불가능.

4) 통사적 접미사설: ‘이다’는 ‘답다’와 마찬가지로 구에 붙는 접미사이다.

   장점: 위 단점 해소.

   단점: ① 접미사의 개념 파괴.

         ② ‘아니다’와의 관련성 포착 불가능.

5) 격조사설: ‘이다’의 ‘이’는 격조사이다.

   장점: 위 단점 해소. ‘아니다’와의 관련성 포착.

   단점: ① 체언과 용언의 구분 파괴.

         ② ‘이’가 ‘가’로 교체되지 못하는 데 대한 설명 불가능.


단점의 해명: ① ‘이다’는 지정, ‘하다’는 동작.

             ② ‘하다, 싶다’ 등도 그런 현상. 생략불가능한 환경도 있음. “바보인 돌이”

             ③ ‘이다’는 접어. 즉 형태적으로는 의존, 통사적으로는 독립.

             ④ 역사적 우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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