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Q.
회사에서 직원들을 교육하는 기관을 '교육원'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을까요, '연수원'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을까요? 두 단어는 서로 어떻게 다릅니까?



A.

먼저 '교육'과 '연수'의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교육'은 '지식을 부여하고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 좁은 뜻으로는 학교 교육만을 가리키기도 함'(금성판 《국어대사전》, 1994)이라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지식과 기술들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일'(한글학회 편, 《우리말 큰사전》, 1992)이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은 '성숙한 사람이 아직 성숙하지 못한 사람에게 심신의 모든 성능을 발육시킬 목적으로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계속하여 미치는 영향. 곧 피교육자의 지식 이해 태도를 기르고 생활을 발전시키며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의 육성 과정임. 그 작용의 주체로 보아 가정교육, 사회 교육, 학교 교육 등이 있음'(이희승 편, 《국어대사전》, 1992) 등으로 뜻풀이되고 있습니다. '연수'는 '(학업 등을) 연구하고 닦는 것'(금성판, 《국어대사전》)으로, '학문 따위를 연구하고 닦음'(한글학회 편, 《우리말 큰사전》)으로, '연구하고 닦음'(이희승 편, 《국어대사전》)으로 유사한 뜻풀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수'의 어휘적 관계는 '교육'이 장기적인 기간의 개념을 함축하고 있다면 '연수'는 집중적이고 단기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또 '교육'이 학교 교육과 같은 제도 교육, 공교육(公敎育)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면 '연수'는 더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개념, 하위 개념으로 쓰이고 있으며, '교육'이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관계를 뚜렷하게 갖추고 있다면 '연수'는 타인의 가르침보다는 어느 정도의 단계에 있는 사람이 스스로의 노력과 훈련을 통해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의 차이를 생각하여 '교육원'이나 '연수원' 가운데 적절한 말을 골라 쓰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