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JOKER





Joker...



 

[익살꾼, 농담꾼, 재주꾼, 광대] 영어에선 대부분 이런 뜻으로 통합니다.

하지만, 일부 문장에선 [악마]등으로도 쓰입니다.


 

'joke'

'농담, 농지거리, 웃자고 하는 소리' 라는 뜻입니다.

거기에 사람을 뜻하는 'er' 이 붙어 'Joker '가 된 것입니다.


 


joker [douk] n.


농담하는 사람익살꾼

》 (법안약관정관의 무효개변(改變)을 목적으로 삽입된모호한 조항

예기치 않은 곤란[어려움], 뜻밖의 장애

카드】 조커 ((특별 카드종종 으뜸패의 구실을 함))

구어》 녀석(fellow); 잘난 체하는 사람(wiseacre)

책략사기 





 카드와 조커의 유래




카드가 유럽에 전해진 것은 11세기에서 13세기 사이로 추정되는데13세기에는 유럽에 분명히 존재하고 있었으며, 14세기에는 상당히 많은 나라에 퍼져 있었다유럽에 전래된 경로에 대해서는 집시가 가지고 왔다는 설사라센인이 문예오락과 함께 전했다고 하는 설 및 11세기에 원정한 십자군의 군인들이 가지고 돌아왔다는 설 등이 있다.

 

유럽에서의 오래된 형태의 카드는 위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독일의 타록(Tarok), 프랑스의 타롯(Tarot), 이탈리아의 타로키(Tarocchi)이다이것은 22장의 아트(Arout)라고 불리는 트럼프(정확히는 21장과 딸린 패 1)와 56장 합계 78장으로 1벌이 되어있다. 22장의 트럼프는 1부터 21까지의 번호가 붙어 있는 우의화가 그려진 패와 광대를 그린 딸린 패 1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우의화는 연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것은 마술사여자교황여자황제황제교황애인전차재판의 여신은둔자운명의 수레바퀴여자씨름꾼형사자사자절제악마낙뢰의 탑군성태양심판세계이다.

 

이것은 인간의갖가지 욕망과활동을 나타낸 인생의 축도(縮圖)이다딸린 패에는 괴상한 복장을 입은 광대가 곡예와 악덕(惡德)이 가득 찬 자루는 짊어지고 걸어가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이것이 오늘날의 조커가 된 것이다.

 

다른 56장의 카드는 검곤봉성배(聖杯), 화폐의 4가지 수츠로 나뉘어 있으며각 수츠는 1부터 10까지의 수가 있는 패와 왕여왕기사(騎士), 병사(兵士)의 그림패로 되어있다.

 

 

검은 왕후귀족곤봉은 농부성배는 사제화폐는 상인의 상징인데이것은 중세의 사회계급을 나타낸 것이다이 타록 78장 중에서 22장의 트럼프를 대()타록나머지 56장을 소()타록이라고 한다.

 

14세기 말부터 15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에서 타록으로부터 22장의 으뜸패가 사라지고 56장 1벌이 되었다그림카드 중에서 기사가 없어지고 각 수츠가 13장씩 합계 52장으로 현대의 카드와 같은 구성이 되었다병사하인을 나타내는 카드를 잭이라고 한다각 수츠의 표시도 프랑스에서 현재와 같은 스페이드하트다이아몬드클럽으로 변화하였다.

 

스페이드는 검의 변형인데 이탈리아의 검을 뜻하는 'spade'에서 유래하며 영어의 'spade(쟁기)'뜻은 없다하트는 성배의 변형다이아몬드는 화폐의 변형이다클럽은 곤봉을 뜻하는데클로버의 잎을 사용하고 있다그 이유는옛날 카드를 보면 곤봉에 클로버같은 세 잎이 붙어 있는데이것이 곤봉 대신에 사용된 것이다.

 

카드는 14세기까지 손으로 그렸기 때문에 값이 비쌌으나, 15세기에 목판인쇄로 대량 생산이 되면서 값이 싸져서 일반인에게 보급되었다. 19세기 말에 영국에서 네 귀를 둥글게 하였고 인덱스도 붙였으며그림카드도 상하에 같은 그림을 대칭으로 넣었고, 1벌에 52장에 조커를 가해서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카드의 형태가 완성되었다현재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카드도 시판되고 있다.

 

정식 명칭은 플레잉 카드(Playing Card)라 하며 흔히들 트럼프라고도 하는데이 말은 카드 용어로서 으뜸패를 뜻하므로 잘못된 호칭이다보통 52장의 카드와 1~2장의 조커가 1벌로 되어있다. 52장의 카드에는 스페이드(spade:), 하트(heart:), 다이아몬드(diamond:), 클럽(club:)의 4가지중 한 마크가 붙어있다.

 

이 마크를 카드용어로는 수트(suit)라고 한다각 수트에는 A(ace), K(king), Q(queen), J(jack), 10, 9,8,7,6,5,4,3,2의 13매가 있으므로 4개이 수트를 합하면 52장이 된다. K, Q, J를 그림카드(picture card)라고 하며경우에 따라서는 A와 10도 그림카드로 취급한다.

 

카드의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동양에서 발생하여 유럽으로 전해졌다는 점에서는 거의 일치하고 있다각 기원설을 들면 다음과 같다중국에서 이것은 점을 칠 때 쓰던 화살이 놀이나 점을 치는데 사용되는 막대기로 변했고중국에서 종이가 발명됨에 따라 카드로 된 것으로 BC 2세기에서 AD 2세기 사이에 초기의 형태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이거싱 실크로드를 통해서 서양으로 전해졌다고 하는 설인데이 설이 현재로서는 가장 유력하다.

 

인도에서 이것은 카드와 장기가 유사점이 많으며장기가 인도에서 발생되었다고 하는 것이 거의 확실하므로 카드도 인도에서 발생했다고 하는 설이다.

 

이집트에서 이것은 18세기에 쿠르 드 제블래잉 제창한 것으로서양에서 카드의 옛날 형태인 타롯의 22장의 트럼프는 일종의 상형문자이며우의화로 캄플라지하고 있지만 이집트의 고대 서적의 변형이라는 설이다.

이상은 조커와 카드의 유래 입니다..


 

출처 : http://www.royalgodori.co.kr/gambling/newscontent.asp?id=2&go=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