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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천다이저란 직업? 

기업의 상품 기획을 담당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상품의 가격결정과 상품구색, 스타일, 타이밍을 고려하여 당사의 표적고객을 위해
상품의 계획과 개발, 전시를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궁극적인 기업의 이익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매출을 높이는 동시에 
재고를 줄이는 핵심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많은 지식과 노력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상품의 대한 해박한 지식과 현대 기술의 발전과 활용도를 알아야 하며, 
많은 인적 네트워크를 필요로 합니다.


힘든 점과 보람? 

가장 큰 보람은 제가 개발하거나 선정한 상품이 소위 말하는 ‘대박’을 쳤을 때입니다. 
정말 큰 ‘대박’은 회사의 한 달 매출을 상위하거든요. 
그에 따른 인센티브 또한 커다란 보람입니다. 
이런 상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한 성과입니다. 
그것을 간파했다는 느낌, 그것 또한 뿌듯함을 줍니다. 가장 힘든 점은 업체 발굴입니다. 
열심히 뛰어다녀야지만 경쟁적인 업체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마진이 높은 업체의 선정은 바로 매출과 또는 회사의 이익과 직결됩니다.


머천다이저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 
머천다이저가 되려면 많은 지식과 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단 소비자 분석 능력, 마케팅과 유통 등, 다양한 지식들은 
MD전문 양성 기관에서 6개월간의 과정을 이수하면 충분히 습득할 수 있습니다. 
MD 전문양성 기관에서는 다양한 실무교육과 워크샵을 통해 훌륭한 머천다이저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상품의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여야 하며, IT에 관한 상식과 컴퓨터 활용 능력, 언어를 갖추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성격도 중요합니다. 대인관계를 원만히 가져갈 수 있는 성품과 협상에서 이길 수 있는 자질 등이
현 실무에서 능력 발휘를 할 수 있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인적 네트워크가 머천다이저의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여가시간
사실, 여가 시간은 별로 없습니다. 
여가로 주어지는 시간도 일의 연장이 되기 때문이죠. 
백화점 쇼핑도 시장조사이며, 인터넷 서핑도 소비자 조사나 시장 조사이기 때문입니다.
틈이 조금씩 날 때면, 책을 읽습니다. 
요즘 [협상의 법칙]을 읽고 있는데 저의 일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남는 자투리 시간은 TV를 봅니다. 
드라마나 쇼 프로그램에 나오는 연예인들의 의상과 패션은 패션 상품기획에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이죠.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 
머천다이저들은 자신의 사업을 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즉,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등의 다방면의 인적 네트워크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상품과 유통을 모두 잘 알고 있기에 실패할 확률도 적습니다. 
얼마 안되었지만 막 시작의 발걸음을 내딛은 제 사업에 혼신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경험으로 패션유통의 최고 기업을 만들 생각입니다.


천다이저가 되고 싶어하는 후배에게 한마디 

현재 머천다이저가 직업으로서 뜨고 있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아마도 능력에 따라 지급되는 높은 인센티브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몇 명의 MD 뿐입니다. 
대부분의 MD들은 평범한 보수를 받으며 밤을 세워가며 힘들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수의 ‘잘 나가는’ MD 또한 그동안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입니다. 
엄청난 경쟁이 있는 곳이라 노력하지 않으면 바로 도태됩니다. 
단순히 높은 보수를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이 그런 능력이 있는지, 
없다면 그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할 수 있는 지 체크해 보십시오. 
그리고 지금 이 길에 들어섰다면, 잘 하신 일입니다. 
자신의 노력만큼 돌려 받을 수 있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최고의 머천다이저로 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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