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MD


1. MD는 Merchandiser를 말합니다.

아래는 네이버 사전에서 검색한 내용인데 .. 자세히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퍼와봤어요.

 

  ** Merchandiser(MD)

상품화 계획 또는 상품기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약자로 ‘MD’라고도 한다. 상품이라는 의미인 ‘merchandise’에 ‘er’을 덧붙여 

상품화 계획, 구입, 가공, 상품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자 및 책임자를 의미한다. 


머천다이저는 분야에 따라 직무내용에 다소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의류업체의 머천다이저는 다음 4개의 업무를 담당한다. 


① 정보분석 업무:어떠한 제품(가격 ·디자인 ·브랜드)을 언제, 어느 정도, 어떻게 생산하면 좋을까를 계획하기 위해 시장정보, 소비자 정보, 패션정보, 판매실적정보 및 관련산업정보 등을 분석한다. 

② 상품기획 업무:어떠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기획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한 여러 작업을 한다.

③ 생산 업무:생산에 필요한 여러 문제를 검토, 설정한다.

④ 판매촉진 업무:판매원이나 영업 담당자들에게 상품의 특성을 알려주고 판매촉진계획을 세운다.


이에 비해 유통업(도 ·소매업)에서는 사업기획으로서 무엇을 사업할까라는 

상품구색계획, 사업량, 사업방법, 사업처, 사업시기, 사업가격, 사업조건 등을 계획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2. 의류나 디자인 전공이 유리한 경우는 패션MD와 VMD의 경우 특히 더 그러할 것입니다.

그 이외에는 어느정도의 전문교육만으로도 취업에 큰 무리가 없으실거예요.

 

3. 제 생각엔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전공이시라면 VMD쪽으로 알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VMD는 상품마케팅을 보다 활발하게 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또는 촬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VMD라고 해서 디자인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디지인과 인테리어는 물론, 모든 MD들이 갖추어야할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유통업계의 이해, 그리고 마케팅에 관한 지식도 무척 중요합니다.


출처-네이버지식in, 검색어 머천다이저

'[미분류] > 정보 :: 온라인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천다이저(MD)란?  (0) 2015.09.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