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리더십이란? 진정한 리더란? (by Grace Oh https://www.facebook.com/grace.oh.9849)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지위나 권력이 아닌 영향력이 리더십의 척도다." - 존 맥스웰


 

리더들은 많지만 리더들의 영향력의 크기는 다 다르다. 그리고 그 영항력의 수준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된다.


 

1단계: 지위 - 리더가 가진 지위, 타이틀에서 나오는 영향력.

때로 사람들은 리더가 가진 공식적인 지위, 타이틀 때문에 마지못해 그를 따른다. 하고 싶어 하기보단 해야만하기 때문에 그의 지시를 따른다.

이 수준에 머물러 있는 리더는 자신이 가진 권한과 지위로 사람들에 지시하고 통제하려한다. 그리고 그것을 당연시 여긴다.

물론 이 수준에 리더가 가지는 영항력은 매우 좁다.

중요한것은 누구나 지위라는 위치에서 시작하지만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리더부터 다음 수준으로 성장해야 한다.


 

2단계: 허용 - 사람들은 당신과의 관계 때문에 따른다.

리더가 구성원을 좋아하고, 구성원이 리더를 좋아하는 관계가 형성되면, 자연히 사람들은 리더가 요구하는 일을 자발적으로 하게 된다.

즉, 좋은 관계로 인해 사람들이 리더를 따르는 것이다.

리더가 구성원과 좋은 관계를 맺기위해 리더는 구성원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리더도 소중하게 여겨주고, 사소한 것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이를 위한 선조건은 바로 공감적 경청.

근데 관계의 의한 영향력 발휘는 2수준의 단계다. 물론 이 2수준에도 못 미치는 리더가 수 없이 많지만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관계를 넘어 성과창출이라는 곳에 도달해야한다.


 

3단계: 성과 - 사람들은 당신이 조직을 위해서 한 성과와 능력을 따른다.

리더가 조직과 팀의 성과를 창출할 때 사람들은 그를 따른다. 그가 만들어내는 성과는 구성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사기를 북돋으며, 성공의 경험을 만들어낸다.

그는 조직과 팀에 공헌함으로써 사람들을 끌어모은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가 만들어내는 결과를 믿고 그를 따른다.

이 수준부터 리더의 영향력은 성과를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무너지지 않은 리더십 기반을 갖추게 된다.


 

4단계: 인재양성 - 사람들은 당신이 그들을 성장시켰기때문에 따른다 리더는 자신의 성과를 넘어 구성원을 리더로 계발시키는 리더다.

사람들은 그와 함께 할 때 자신 또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를 따른다.

리더는 구성원의 가치를 드높여줌으로써 자신의 가치도 함께 드높아짐을 안다.

3수준의 리더보다 더 큰 성과를 창출해내며, 그 성과는 리더와 구성원 각자가 내는 성과의 합보다 크다.

내가 좋아하는 3M의 리더십 철학. Leader have to Develop,Teach & Engage Others.

진정한 리더는 구성원이 성장할 수 있도록 계발시킬 책임이 있다.


 

5단계: 성품 - 사람들은 당신의성품 즉 인간성 때문에 당신을 존경한다 당신은 자발적인 헌신과 열정을 이끌어내는 존경받는 리더, 조직을 초월해 타인들에게 긍정적은 영향을 주는 리더다 스스로 존경되어지는 리더십 지위나 힘이나 결과가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되어지는 리더십이다 배려하고 존경하고 자신을 낮추며 상대를 높이는 리더십이다

사람들은 이런 리더를 마냥 존경하고 그를 따른다.


 

작은 연못에 큰 물고기는 오래 머무르지 못한다. 보다 큰 연못이 편하기 때문에 헤엄처 큰 연못으로 간다. 사람의 마음은 한계가 없다. 어떤 큰 마음도 머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리더가 큰 사람을 품을 수 있게 된다.



출처

https://www.facebook.com/groups/bookworm.kr/permalink/180627538794133

+ Recent posts